멀티스포츠

줄넘기

줄넘기란?

줄넘기는 원래 장애물을 뛰어넘는 도약의 즐거움과 줄이라는 생활도구가 어우러져 자연적으로 발생한 놀이다. 음악 줄넘기는 리듬 줄넘기라고도 불리며 줄넘기의 원점으로 돌아가 음악에 맞추어 즐겁게 뛰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창작과 완성의 즐거움이 있는 운동이다. 예로부터 줄넘기운동은 전승적인 노래와 함께 집단의 놀이로서 아이들에게 보급되어 오늘날까지 이어져 온 사실은 누구나 알고 있다. 그러나 현재 하고 있는 줄넘기의 대부분은 목적으로서의 운동에서 수단으로서의 운동으로 바뀌어져 줄넘기 곧 체력 조성이라는 개념으로 정착돼 온 실정이다.
여기에 줄넘기의 원점(原點)이 있고 본래의 모습이 있었던 것이다. 그래서 놀이의 원점에 목표를 두고 일본에서는 80년대 초부터 우리나라에서는 90년대 들어 새로운 줄넘기 운동인 '음악줄넘기'를 제창하고 학교체육과 사회체육의 일환으로 권장하고 있다.

특성 및 효과

줄넘기 운동은 완벽한 운동이다. 온몸을 골고루 튼튼하게 해주고 폐와 심장을 강화시킬 뿐 아니라, 현대인들의 고민인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다. 남녀노소 누구나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할 수 있으며 비용이 별로 들지 않는 저렴한 스포츠이기도 하다. 그리고 무엇보다 쉽고 재미있다. 운동을 아무리 못하는 사람이라도 줄넘기만은 할 수가 있다. 주요 특성 및 효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줄넘기 운동은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할 수 있는 전천후 운동으로 10분간만 뛰어도 충분한 운동 효과를 얻을 수 있으므로 이상적인 생활체육이다.

줄넘기 운동은 주로 발바닥 앞부분으로 뛰는 특수한 상하운동으로 발목, 장딴지, 무릎, 허리 등 강도 높은 자극으로 각 신체의 기능을 강화시켜 준다.

줄넘기 운동은 강도 높은 에어로빅스 운동으로 심장과 폐를 튼튼하게 하고 지구력을 길러준다.

줄넘기 운동은 리드미컬한 작은 도약의 연속운동으로 뼈의 증골 세포에 자극을 주어 청소년의 성장을 촉진하고 성인들의 골다공증을 예방할 수 있다.

줄넘기 운동은 손과 발의 타이밍이 맞아야 하는 협응성 운동이므로 순발력, 유연성, 민첩성, 지구력 등 고도의 신체지배력이 길러진다.

줄넘기 운동은 풍부한 레크리에이션으로서의 요건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스트레스 해소에 효과적이다.

단체 줄넘기 운동은 서로 호흡이 맞지 않으면 계속 뛸 수가 없으므로 공동체의식 속에서의 일체감이나 협동심이 저절로 길러진다.